본문 바로가기

환경영향평가

기술사 공부 장소 어디가 좋을까요?

728x90

기술사 또는 전문자격증을 따려면 어느 정도 주변 환경을 정리하고 간결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. 책상도 깨끗하게 하고 책꽂이 책들도 가지런하면 덩달아 집중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.

그런데 집에서 기술사 공부하려면 완만한 집중력과 의지가 없으면 며칠 공부하다가 방안에 있는 침대 위로 누워 핸드폰을 쳐다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^^

그래서 기술사 공부할 때 참고하시라고 장소에 대한 개인적 경험 내용을 올려 드립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. 집

집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. 물론 의지가 강하신 분은 공부할 환경을 만들 수 있겠지만, 대부분 성인들은 하고자 하는 것은 모두 다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진 집은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는 공간이 되지요.

엄청난 자기 절제력을 지닌 고수들의 영역입니다.

 

 

2. 사무실

저녁시간에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, 퇴근 후 업무를 좀 더 하고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. 물론 경제적 이점도 있지만, 같이 남아 있는 동료들에게 미안한 마음도 있곤 합니다.  그래도 한가하고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사무실도 좋은 공부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.

단, 동료 회사 임직원들에게 공부하는 걸 들킬경우 각자 개인적인 장단점이 있기에, 이 부분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

 

 

3. 공공도서관

집이나 회사 근처에 공공도서관이 있을 경우 아주 좋은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. 빵빵한 공공와이파이로 개인 노트북 또는 패드를 이용하여 자료를 쉽게 볼 수도 있습니다.  다만 저녁 10시경 한참 공부 열정이 무르익었을 때 짐 싸고 나와야 하는 단점이 있지요.

노트북과 마우스는 공공시설인 관계로 무음패드를 깔거나, 무음 마우스를 사용하는 에티켓이 필요합니다^^

 

 

 

4. 독서실

요즘은 독서실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좋긴 합니다만, 정기적으로 한 달권을 끊으면 경제적 부담이 됩니다.  그래도 공간적으로 독립되어 있는 것을 좋아하시거나 집에서 가까우시다면 독서실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.


 

5. 스터디 카페

제가 공부할 때 가장 애용했던 장소인데 집중도가 아주 좋은 장소였던 거 같습니다. 물론 스터디 카페도 장소마다 다르지만 조도, 공기 순환, 휴게실,  공간 구조, 편의시설 등이 천차만별 다양하니 몇 곳을 들러 가장 집중도 좋은 곳을 골라봅시다.  저는 다행히 기술사 공부 당시  대학교 근처라 여러 곳 가본 뒤 선정한 한 곳에서 쭈욱 공부했습니다. 장점은 시간권을 끊어서 공부할 때 집중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.

그리고 주말에는 공공도서관을 가끔씩 같이 병행하면서 이용했었습니다. 공공 도서관은 주변 산책로가 잘 되어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^^


이상 쓰다 보니 참 특징 없이 공부 장소에 대해 포스팅하게 되었네요^^

정답은 본인이 집중 잘되는 곳을 찾아라! 가 정답인 것 같습니다.

이상 까만 콩 아저씨 였습니다.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