철도건설사업 시 환경영향요소는 건설 시와 운영시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으며, 사업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환경적 영향을 도출하여 사업과 연계하여 영향요소를 추출하면 아래와 같이 추출할 수 있습니다.
건설 시 환경영향요소
□ 토지점유
- 시설물 철거
- 토지의 편입
□ 자연형질 변경
- 산림벌채
- 지형의 변화
- 임야 및 농경지 형질 변경
□ 자재채취 및 운반 시 환경영향
- 골재·석재 채취
- 토사의 채취
- 기자재 운반
□ 시설 공사시 환경영향
- 기초토공사(절,성토,다짐)
- 공사배수
- 수목식재, 조경
- 공사인부 투입
- 공사장비 투입
□ 구조물 공사시 환경영향
- 터널공사시 개착, 굴착, 발파, 방수 및 배수
- 교량공사시 기초공사(항타), 구조물공
운영시 환경영향요소
□ 각종 시설운영에 따른 환경영향
- 철도운행시 공력소음에 의한 영향
- 교량 및 터널 운영시 영향
-정거장 등 건축물에 의한 영향
평가항목 및 현황조사 항목, 제외항목
철도건설의 특징은 선형사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공간적 변화가 많고 이에 따른 토목공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. 또한 운행 시 철도의 이동에 따른 환경적 요소등이 있어 다음과 같이 평가항목과 현황조사 항목을 분류하였고, 영향요인이 적은 분야는 제외항목으로 분류하여 추진합니다
구 분 | 평가항목 | 현황조사 항목 | 제외항목 |
내 용 | (자연생태환경) 동 식물상 (대기환경) 대기질 온실가스 (수환경) 수질 수리 수문 (토지환경) 토지이용 토양 지형 지질 (생활환경) 친환경적 자원순환 소음 진동 위락 경관 전파장해 일조장해 |
(자연생태환경) 자연환경자산 (대기환경) 기상 (사회경제환경) 인구 주거 |
(대기환경) 악취 (수환경) 해양환경 (생활환경) 위생 공중보건 (사회경제환경) 산업 |
평가항목 및 현황조사영향예측, 저감방안 요약
철도사업 영향평가 항목을 선정한 이후에 사업대상지역 주변의 현황조사를 실시하고,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예측을 하게 됩니다. 그리고 각 분야에 따른 저감방안을 도출하여 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.
아래 예시는 일반적으로 철도건설사업시 발생하는 현황조사 및 영향예측, 저감방안을 공통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한 자료입니다.
분 야 | 현황조사 | 영향예측 | 저감방안 |
자연환경자산 | - 주요자연환경자산 조사 (법정보호종, 멸종위기야생생물, 천연기념물, 환경관련 보호지역 등) |
- 공사시 및 운영시 법정보호종 등 주요 환경자산에 미치는 영향예측 | - 법정보호종 등 주요 자연환경 자산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방안 |
기상 | - 최근 10년간 인근 기상대 기상자료 조사 | ||
대기질 | - 대기질 현황조사 - 주변 대기오염원 현황 파악 - 주변 대기오염 취약시설 등 피해예상지역 조사 |
(공사시) - 공사장비 투입에 따른 대기오염 물질 발생량 산정 및 영향예측(주변 오염원과의 누적영향 고려) - 터널공사시 내부 오염물질 증가에 따른 영향 - 토취장 및 사토장, B/P.C/R장 운영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발생 (운영시) - 열차운행 동력방식은 오염물질 발생이 없는 전기사용으로 운영시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 - 도시철도, 지하철의 경우 지하역사내 라돈 등 실내공기질 및 대기질 영향 - 차량기지 운영시 대기오염 영향 예상 |
(공사시) - 주기적인 살수 실시 - 세륜.측면살수시설 설치.운영 - 가설방음판넬 상단에 가설방진망 설치 - 차속규제 및 덮개 설치 - 터널공사에 따른 내부 환기 저감방안 수립(방음문 또는 방음커튼, 송풍기 설치 등) - 토취장 및 사토장, B/P.C/R장 비산먼지 저감방안 수립 (운영시) - 지하역사 내 실내공기질 및 대기질 영향 최소화 방안 강구 - 친환경 건축자재 설치 스크린도어, 환기덕트 설치 등 - 차량기지 운영시 대기오염 저감 대책 수립 |
온실가스 | -온실가스 배출원단위 현황 -온실가스 배출시설 및 에너지 이용시설 현황 |
(공사시) -투입장비의 연료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- 흡수원(식생및토양) 훼손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(운영시) - 열차 운행시 전력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- 시설물(정거장, 차량기지 등) 운영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|
(공사시) -고효율기계 사용, 에너지 절약 -공회전 최소화 -건설자재 폐기물 재활용 -친환경 인증제품 사용 (운영시) -고효율 에너지 제품 검토 -친환경적 자재 사용 -수목 식재 및 초본류 녹화 |
수질 | - 수질현황(하천,호소,지하수) -수계 현황 -수질관련 지구.지역 지정현황 - 오염원 현황 조사 - 환경관련 시설 현황 - 수질오염총량관리 현황 |
(공사시) -공사시 토사유출에 의한 영향 - 하천횡단 교량공사시 토사유출에 의한 영향 -현장사무소 운영 및 공사인부에 의한 오수발생 - 터널공사에 의한 터널 폐수발생 및 지하수 영향 - 지하관정 등 지장물에 의한 지하수오염 영향 (운영시) - 시설물(정거장, 차량기지 등) 운영에 따른 오수 발생 - 터널구간 지하수 유출 및 세척수 발생에 의한 영향 -비점 오염물질에 의한 영향 - 수질오염총량 검토 |
(공사시) -강우시 토사유출 저감대책 수립(가배수로, 침사지 설치 등) - 교량공사시 오탁방지막 등 설치 - 현장사무소 발생 오수는 공공하수관로 연계처리 또는 개인하수 처리시설을 설치하여 처리 -터널 폐수처리시설 설치 -지하수 수위 및 유량 등의 감소 시 추가 시정개발 - B/P.C/R에 자체 폐수처리 시설 설치하여 처리 후 세척용수 및 공정용수로 최대한 재활용 -지하관정 폐공처리 (운영시) - 시설물(정거장, 차량기지 등)에서 발생하는 오수는 기존 하수관거 연계 또는 개인하수 처리시설 설치 -터널 방수계획 및 배수계획 수립 -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(LID기법 적용검토 등) |
수리수문 | - 주변 수계 현황 | - 하천 내 교량 설치에 따른 수리변화 - 수로, 유로 이설로 인한 수리 변화 |
- 수체 접촉교각 세굴방지 적용 - 수리검토(홍수위 등)에 따른 호안 등 형식 결정 |
토지이용 | -토지지목별 현황 -용도지역 현황 -지장물 현황 |
-노선계획 검토 및 토지이용계획 -시설물 설치계획 -철도 신설에 따른 편입용지 및 지장물 발생 -주거지 및 경작지 통과로 통행 불편 및 단절 등의 영향 |
-편입용지 및 지장물 보상대책 수립 -폐노선 및 불용토지 친환경적 활용방안 수립(완충녹지, 공원 등) -지역단절 저감대책 수립 (교량, 터널, 통로암거, 배수암거, 부체도로, 이설도로 등) |
토양 | -토양오염 현황 파악 -토양오염측정망, 토양오염실태조사 결과 - 토양오염 유발시설 현황 지장물 중 토양오염 개연성이 높은 지역, 특정토양오염관리 대상시설 현황 |
(공사시) -지장물 철거시 오염물질 유출에 따른 토양오염 유발 -공사장비 가동 및 공사인부에 의한 영향 -토사공급 또는 반입시 토양오염 유무 파악 발파시 화약사용에 따른 토양 오염 유발 -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에 의한 영향 (운영시) -차량기지 설치시 특정토양오염 관리대상시설(송유관 시설, 석유류 저장시설 등)에 의한 영향 |
(공사시) -지장물 철거시 관계 법령에 의거 적법하게 처리 - 공사장비 및 공사인부에 의한 토야오염 방지대책 수립 - 화약류 사용 관리방안 시행 -송유관 통과구간 교량화 및 토공구간에서는 보강 혹은 이설 계획 수립 (운영시) -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설치시 관계 법령에 따라 토양오염 방지 조치계획 수립 |
지형지질 | -지형.지질 현황 -보전가치가 있는 지형 지질 현황 -특이한 지형 지질 현황 -주요 산줄기 현황 -지반조사 |
-토공계획 -절성토 작업에 의한 지형변화 -대절토 성토 사면 발생에 따른 사면 안정성 검토 -주요 산줄기 훼손여부 검토 -비옥토 발생 -연약지반 분표에 의한 영향 -토취장 및 사토장, B/P.C/R장 설치에 따른 지형변화 |
-토량 공급및 처리계획 수립 -현지상황, 지질 특성을 고려하고, 사면보호공법과 연계한 지형변화 최소화 계획 수립 -지형변화가 큰 구간은 피암터널, 방호벽식 개착터널, 교량등의 구조물 설치계획 수립 - 적정 사면구배 및 사면보호공법 등 사면안정화대책 수립 -주요산줄기 훼손시 터널화, 노선계획 변경 등 검토 -연약지반 처리대책 수립 -토사유출 방지대책 수립 -비옥토 적치.보관, 재활용 방안수립 -터널 입출구부 대절토사면을 최소화 할수 있는 갱문형식 검토 |
친환경적 자원순환 |
-생활폐기물 관리구역 지정현황 -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-분뇨 발생 및 처리현황 -폐기물 처리시설 현황 |
(공사시) -지장물 철거 및 신규 구조물 설치시 건설폐기물 발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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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음 진동 | -소음・진동 현황 -주변 소음・진동 발생원 현황 -정온시설 분포현황 |
(공사시) - 공사장비 가동에 따른 소음・진동 영향예측 - 교량공사 및 터널공사시 항타작업에 따른 소음・진동 영향예측 - 발파작업시 소음・진동 영향예측 - 토취장 및 사토장, B/P・C/R장 운영에 따른 소음・진동 영향 (운영시) - 철도 운행에 의한 소음・진동 영향예측(공력소음) - 다양한 예측식[국립환경과학원식, KRNoise, 3D모델(SoundPlan, Cadna)] - 터널 입・출구부 공력소음 영향 |
(공사시) - 공사시 소음진동 관리지침서 준수 - 야간작업 지양, 주간작업 실시 - 공사장비 운행속도 제한 - 공종별 효율적인 장비 투입 - 가설방음판넬 설치 - 저소음.저진동 장비 사용 - 장비의 분산투입 - 이동식 방음벽 추가설치 - 교량공사 및 터널공사시 소음 진동 영향이 적은 항타공법 사용 -시험발파로 현장에 적합한 발파공법 및 장약량 선정 - 토취장 및 사토장, B/P C/R장 주변에 가설방음판넬 설치 (운영시) - 방음벽(소음감쇠기) 설치 - 방음터널 설치 - 방음림, 방음언덕 등 녹지 조성 - 선로 개선대책 수립(궤도의 중량화, 레일연마, 탄성계수 조정 등) - 철도진동 개선대책 수립(장대레일, 레일연마, 방진체결구, 방진매트 등) |
위락경관 | - 위락시설 현황 - 경관자원 현황 - 자연경관영향 심의대상 여부 검토 |
- 철도 건설로 인한 위락시설에 미치는 영향 검토 - 철도 건설로 인한 경관 변화 예측(가시권분석, 시뮬레이션) - 정거장, 교량, 터널, 방음벽 등 구조물 설치에 따른 경관변화 예측 |
- 경관변화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선형계획 수립 - 구조물은 주변 경관구성 요소들을 분석, 조화로운 형식, 색채, 규모등을 선정하여 이질감 최소화 - 비탈면 녹화계획 수립 - 수목식재계획 수립 |
전파장해 | - TV 및 라디오 수신현황(Ghost, Flutter, Pulse Noise) - 전자파 -주변 전파장해 발생원 조사 (고압송전선로, 발전소 등) |
- 철도운영시 발생될 수 있는 전파장해 및 전자파 영향 (TV및 라디오 수신장해, 고압선로로 인한 전자파 영향) |
- 전파장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모색 |
일조장해 | - 최근 10년간 인근 기상대 일조시간 | - 도로 구간 중 대성토 구간 및 높은 교량설치로 인한 일조 장해 영향예측 | - 성토사면 및 고량고 조정 - 관련 법령 및 판례를 기준으로 영향여부를 판단하고 보상이나 기타 대책 수립 |
인구 주거 | - 인구현황 - 인구 동태 및 이동 - 주거현황 |
(공사시) - 공사인부에 의한 일시적인 인구 증가 - 공사시 편입되는 가옥 철거에 따라 불가피한 이주 발생 (운영시) - 철도 신설에 따른 지역주민 통행불편 초래 및 지역단절 영향 - 시설물(정거장 등)로 인한 인구유입 예상 |
(공사시) - 토지 및 지장물에 대한 보상 (운영시) - 통행 불편 및 지역단절 저감대책 수립(교량, 터널, 통로암거, 배수암거, 부체도로, 이설도로 등) |
이상으로 인류의 문명 중 물류의 이동에 획기적인 방법으로 생각되는 철도건설 시 환경영향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따른 저감방안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이상 까만콩 아저씨 였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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